19개월이라니 아들내미

갑자기 부쩍 큰 느낌이다. 하이체어의 스트랩도 늘려줘야 했고, 날씨 조금 풀린 날 밖에 나갔는데 아기띠로 안 매어져서 놀이터 있는 공원 조금 너머까지 대부분 걷게 했다. 아기띠 스트랩도 다시 조절해야 할 듯.

옷도 이제 18개월짜리는 작고 꽉 끼어서 24개월짜리로만 입힌다. 이년 전 크리스마스 때 사촌 동생이 선물한 18개월짜리 곰돌이 후디를 오늘 입혔는데 드디어 작더라. 와 이런 날이 오는구나.



저녁 때는 하이체어에서 우리랑 같이 먹지만 아침 점심 때는 자기가 알아서 자기 상 앞에 의자 끌어다 놓고 앉는다. 설령 내가 밥을 준비하면서 자기 먹을 걸 큰 식탁 위에 놓았더라도내가 한눈 판 사이에 자기가 그릇/접시를 들고 자기 상 위로 옮기곤 한다. 물론 그러다 쏟을 때도 있지만...

그래서 요즘은 나도 같이 다른 의자 끌어다 놓고 애기 상 앞에서 먹기도 한다. 근데 내가 먼저 앉아있으면 자기가 그 의자에 앉겠다고 날더러 일어나라고 손짓하기도 한다. 그래서 이젠 먼저 앉길 기다린다.

자기가 좋아하는 게 뭔지, 그리고 어디 있는지 잘 안다. 말은 하지 않아도 냉장고나 팬트리 앞에서 손짓으로 가리킨다. 물론 내가 제 뜻을 완전히 파악하지 못하면 금방 대성통곡을 한다만. 엊그제는 딸기 담은 그릇에 블루베리도 넣었다고 그렇게 서럽게 울더라. 그리고는 딸기는 바닥에 내동댕이치고 블루베리를 먹었지.

여태 우유를 마시게 하려고 여러 버전의 우유를 줘봤지만 한 모금 마셔보고는 거들떠도 안 봐서 (처음엔 바로 뱉었는데 안 뱉는 것만도 발전) 이젠 포기한 상태였다. 아침에 단백질 셰이크를 마시는데, 그거에 관심을 보이더니 요즘은 아예 내 걸 뜯으면 삼분의 일은 상납한다. 근데 너무 많거나 적으면 넘치거나 자기가 홱 뒤집어서 쏟기 때문에 일단 길게 한 모금 마신 다음에 주고 잘 지켜봐야 한다.
그러던 어느 날, 남편이 컵에 우유를 따라 마시고 있으니까 아들내미가 관심을 보이더니 자기도 마셨다!!! 역시 우리가 먹거나 마셔야 자기도 관심을 보인다.

내가 양치하고 있으면 자꾸 내 칫솔을 빼앗으려고 해서 자기 칫솔에 불소 들어간 어린이치약 쌀알만큼 짜주고 세면대 앞에 스툴을 놓고 같이 양치했다. 물론 녀석이 하는 건 어설펐지만 그래도 자기가 하겠다는 게 어디야!

여전히 옹알옹알 많이 떠드는데, 영어 억양이 잡혀가는 것도 같다. 자발적으로 thank you 비슷하게 말하기도 했다. (지금까지는 우리가 강조해서 발음하는 걸 따라하기만 했었다.)

아직 실감은 안 나지만 이주쯤 뒤에 멕시코 가니까 그때 할머니 할아버지랑 나랑 한국말 하는 거 보면 좀 더 낫겠지. 단순히 내가 한국어로 아이에게 말을 거는 것보다 내가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게 아이에겐 더 잘 이해되는 것 같다.
내가 자기한테는 내 차를 물/water/agua라고 몇 번이나 강조하면서 말했는데, 그보다는 내가 남편과 대화하면서 tea라고 한 걸 포착해서 자기도 티라고 부르는 걸 보면 말이다.

한동안 말도 못하게 춥다가 조금 날씨가 풀려서 이번 주말엔 쇼핑을 좀 나갔는데, 가는 곳마다 낯선 사람들한테 손 흔들고 바바이~하더라. 그런데 정작 자기 또래의 아이가 보이면 갑자기 부끄럼을 타 나나 남편 다리 뒤로 숨거나 입을 꾹 다문다.

노래도 확실히 호불호가 생겨서 유튜브가 틀어준 노래가 자기 마음에 안 들면 마우스를 어찌어찌 조작해 자기 마음에 드는 노래가 나오게 만든다. 요즘 가장 좋아하는 곡은 Uptown Funk. 핑크 우쿨렐레 들고 아주 신나한다.

참, 유튜브는 우리가 선택했던 노래들을 알아서 엮어서 계속 틀어주곤 하면서 우리가 선택한 적이 없더라도 비슷한 노래들을 틀어주는데, 일요일 아침에는 어째선지 갑자기 최근 몇 년 동안 튼 적이 없는 Hillsong Kids 노래가 나오더라. ...마치 오늘이 교회 갈 일요일이고, 우리 집에 애가 있다는 것을 아는 듯이. 아니 뭐 사실 알기야 하겠지. 그래도 이건 좀...

아무튼.
날씨만 좋으면 더 자주 나가는데.

요 꼬맹이가 점점 크고 있다.





덧글

  • 사발대사 2019/02/05 11:30 # 답글

    점점 미남자로 변신중이네요...^^
  • Semilla 2019/02/08 12:06 #

    헤헷, 감사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